- LG에너지솔루션, 전자담배용 배터리 폭발 사고
- 현대 전기차 코나 이어 GM 전기차 볼트도 ‘화재 위험’
- LG에너지솔루션의 가정용 에너지 태양광 패널시스템 ‘배터리 화재’
- 폭스바겐 전기차 ID.3 네덜란드에서 ‘화재’.
- 오펠, ‘화재 위험’ 전기차 암페러-e 3400대 리콜
기사 원문=Fogo! Continua novela entre a LG, a GM e a Hyundai. https://observador.pt/2021/02/27/fogo-continua-novela-entre-a-lg-a-gm-e-a-hyundai/
2021년 외신에서 보도된 'LG에너지솔루션 화재 리콜 관련 뉴스'를 190개국 40개 언어로 빅데이터 분석하여 3가지 이슈를 추적 스토리텔링해 보았다.
(이슈별, 시간 순 정리↓)
전자담배용 배터리 폭발 사고
2021년 2월 1일(현지시간) 코리아뉴스 플러스에서 보도된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 오는 9월 전자담배용 배터리 폭발 사고에 대한 배심원 재판 시작...징벌적 손해배상 나올 듯' 기사원문 LG에너지솔루션도 18650 배터리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유사한 징벌적 소송에 직면할 수 있다고 한다. (삼성SDI의 경우, 전자담배 리튬이온 배터리가 2018년 폭발하여 고객이 심각한 화상을 입은 사건으로 삼성 SDI는 해당 배터리가 전자담배용으로 설계되지 않았다며 약식판결을 신청해 사건을 기각하려 했지만 미국 법원이 지난해 말 원고의 승소 판결을 내렸다. 이에 따라 삼성 SDI의 책임과 징벌적 손해배상 책임을 묻는 배심원 재판이 9월에 시작된다고 벤틀리앤모어 로펌에서 한국 언론에 밝혔다)
9월 1일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한 전자담배 폭발로 부상당한 5명, 미국 순회재판에서 증언' 기사원문
[PDF] '전자담배용 LG화학 배터리 폭발로 인한 화상 피해 주장 원고들 "미국 어디서든 소송 가능" 주장...LG화학 미국 넘어 한국 LG에너지솔루션까지 피고 포함 요청' 첨부파일
9월 16일
'조지아법원, 전자담배 배터리 결함 소송에 대한 LG에너지솔루션의 이의제기 기각' 기사원문
가정용 에너지 태양광 패널시스템 배터리 화재
2021년 8월 5일(현지시간) 언론보도 '美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LG에너지솔루션의 가정용 에너지 태양광 패널시스템 ‘배터리 화재’ 우려로 1만개 리콜 명령' 기사원문에 따르면 (요약)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 가 LG에너지솔루션의 리튬 이온 축전지의 10,000개에 대해 리콜 조치했다.
*LG화학 모델 RESU 10H 리튬이온 배터리는 벽걸이형이며 크기는 약 29 x 36 x 8인치, 무게는 약 220파운드이다. 리콜된 제품의 일련 번호는 R15563P3으로 시작하며 RESU 가정용 배터리의 액세스 도어 뒤에 있다.
8월 9일(현지시간) 미주 언론에서 'LG에너지솔루션, 가정용 배터리 저장시스템 화재 위험 추가 리콜...2020년 12월 미국에서 RESU 10H 장치, 2021년 3월 호주에서 RESU 모델 배터리 4개와 ESS저장장치, 미국에서 가정용 배터리 에너지 저장시스템 1만대 리콜'에 대해 추가 보도했다. 기사원문
GM 전기차 쉐보르 볼트 외 화재 리콜 및 배터리 교체
2021년 2월 18일(현지시간)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 보도에 의하면 '현대 전기차 코나 이어 GM 전기차 볼트도 ‘화재 위험’ 배터리 교체 압력...코나 5만5000대, 쉐비 볼트 6만8000대 배터리 교체 비용 감당해야' 기사원문 이에 GM 엔지니어팀은 근본 원인과 잠재적 해결 방법을 식별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뤘고 100% 충전 기능을 복원할 수 있는 최첨단 소프트웨어를 검증하는 과정에 있다고 했다. 하지만 앞으로 일어나는 리콜 사태에 대해서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
2월 22일(현지시간) 'GM,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사용한 쉐보레 볼트 EV는 현대 코나와 다른 분리막 사용해 ‘안전하다’” 강조' 기사원문 하지만, 얼마 후 LG에너지솔루션에서 화제의 문제가 분리막에 있지 않다고 발표하면서 GM을 당황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현대차와 GM 전기차 화재,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결함인가, 자동차 제조 결함인가 논란' 기사원문
동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Yk_lu9mVI5g
5월 3일 일렉트렉에 보도된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장착 GM 쉐비 볼트 ‘화재’...며칠 전 소프트웨어 수정 발표 후 화재 발생' 1일 버지니아주 애쉬번에서 발생한 쉐보레 볼트 화재는 내연기관 자동차 화재 보다는 더 드물게 발생한다. 소프트웨어 수정 사항이 적용이 되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논재이 된 것은 분명하다. 기사원문
5월 27일(현지시간) 'LG에너지솔루션, 中 난징공장에서 생산한 ‘과열사고’ 리튬이온배터리 새 배터리로 교체...배터리 제조 공정 개선도' (요약) 중국 난진 공장에서 2017년 4월부터 2018년 9월 사이에 생산된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자체 비용 3억 5천만 달러를 들여 교체한다고 밝혔다. 기사원문
동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GqeqpuJ5rmE
7월 23일(현지시간) 일렉트렉에서 'GM,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한 볼트 EV 화재 12건 발생한 후 리콜...23일 리콜에 대한 입장문' 발표 (요약) 웨보레 볼트의 전기차 충천은 더 이상 안전하지 않으며 소유자는 화재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건물 외부에 주차해야 한다고 했다. 기사원문
쉐보레 볼트 EV 안전 리콜 발표문 > 보기
동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Z92XRpSteP0
8월 20일(현지시간) 밤새 차를 충전한 상태로 방치한 '폭스바겐 전기차 ID.3 네덜란드에서 ‘화재’...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 화재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라고 전했다' 기사원문
동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x4NAKQst7Lk
8월 21일 NRC의 보도에 의하면 '오펠, ‘화재 위험’ 전기차 암페러-e 3400대 리콜...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 기사원문 (요약) 기사가 보도되었다. 24일(현지시간)에는 'GM이 전기차 쉐보레 볼트 리콜하고도 배터리 업체 LG에너지솔루션 노골적으로 비난하지 않는 이유는?' 기사원문 31일에는 'GM,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신뢰 회복 때까지 리콜된 전기차 쉐보레 볼트 14만1000대 수리 연기...“LG에너지솔루션의 무결점 제품 만든다는 확신이 서지 않는다”' 기사원문 9월 2일(현지시간)에는 "LG에너지솔루션-GM의 얼티엄 배터리 플랫폼 사업 지속할 수 있나" "LG에너지솔루션 볼트용 무결함 배터리 만들지 못했는데, 어떻게 신뢰하나"...'화재 위험 리콜' GM 볼트 소유자, 게시판에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불신 쏟아내'가 보도되었다. 기사원문
동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D9JN-P16zCU
9월 1일(현지시간)에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수명 최대화 하기 위해 너무 작은 구멍에 너무 많은 배터리를 넣은 설계결함으로 전기차 화재 가능성 제기...NHTSA, 전원 꺼지거나 주차된 상태에서도 화재 가능성 지적' 기사원문 또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이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90% 이상 충전 상태가 화재의 위험이 있다고 보도한다. 8일에는 '미 NHTSA, LG에너지솔루션이 납품한 배터리 전기차 전체 조사 예정...포드, 스텔란티스도 포함', 이로 인해 GM의 경우 테슬라와 경쟁하는 BEV의 이미지에 손상을 입었다. 기사원문
동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XKsIkfzuHzY
11일(현지시간) 'GM, LG에너지솔루션과 쉐비 볼트 전기차 배터리 리콜 비용 18억 달러 부담액수 협상 중' 기사원문 이라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GM은 이로 인해 북미에서 20만대 이상의 자동차 생산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16일에는 나스닥에서 'GM,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 전기차 볼트 소유자에게 다른 차량에서 50피트 떨어진 곳에 주차 권고' 뉴스가 보도했다. 기사원문
2021-09-18
9월 17일(현지시간)에는 일본 언론이 'GM과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폭발 후 대규모 리콜로 ‘동맹 위기’...LG에너지솔루션 18억 달러 리콜비용 부담에다 GM의 다른 파트너 물색 또는 독자 생산 가능성 높아'라는 내용으로 보도되었고 기사원문 21일 블룸버그에서 'GM, 10월부터 LG에너지솔루션 탑재 리콜 쉐보레 볼트 배터리 교체 시작' 기사원문 29일, 'LG에너지솔루션, GM의 쉐보레 볼트 전기차 배터리 화재 원인 해결...GM, 수베로 볼트 EV와 EUV 모델 생산 재개'가 각각 보도 되었다. 기사원문동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7dMzv8sQ5aE
12일, 'GM, 리콜된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한 쉐보레 볼트 배터리 교체' 시작 기사원문
동영상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NZ6HhdhmNJY
10월 21일(현지시간)에는 호주 ABC 뉴스에서 'LG에너지솔루션 가정용 배터리와 현대 전기차 코나와 아이오닉 리콜된 리튬이온배터리, 호주에서 폐기물 처리로 ‘골머리’...멜버른 재활용업체 에코배트로 넘어가'라는 내용으로 장문의 분석기사가 자세히 보도되었다. 기사원문 이 기사의 마지막으로 4일 디트로이트 뉴스에서는 'GM,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한 볼트 배터리 교체 위해 오리온 공장 생산 중단'에 대한 기사가 보도 되었다. 기사원문 (요약) GM의 전기차는 2017년부터 세계적으로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였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결함으로 볼트는 역사 속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 비용은 2조원 이상으로 추산되며 약 90%를 책임져야 한다고 알려졌다.
LG에너지솔루션의 악재에 中 CATL이 웃는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리콜'관련 외신은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신한진 기자 epk@naver.com